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피부속 콜라겐을 증가키시는 방법

by 세상의 모든 이야기 2023. 3.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느린 이야기입니다.

콜라겐을 먹는다고 해서 피부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거 다 아시죠?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피부 콜라겐을 증가시키는 입증된 좋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분자량이 어마어마한 고분자 물질이기 때문에 소화 흡수율이 낮아서 먹는 건 별 도움이 안 됩니다.

닭발 / 돼지껍질 / 족발 맛은 정말 좋지만 영양학적으로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어차피 우리 몸에 흡수되려면 단백질의 기본 구조인 아미노산으로 작게 분해되어야 하는데

필수 아미노산도 아니라서 고기를 못 먹는 거 아니면 콜라겐을 일부러 섭취할 필요는 없답니다.

하지만 의미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상된 피부재생에 콜라겐 섭취가 의미가 있다는 논문이 있는데요, 

피부에 상처가 난 상태에서 콜라겐을 먹었더니 피부가 더 빨리 재생되었다는 내용인데요 눈에 보이는 상처뿐 아니라 

피부조직 단위에서는 레이저나 주삿바늘 같은 피부 시술도 강한 자극입니다.

그래서 모공치료나 레이저 시술 후에 회복과정 중에 콜라겐을 섭취하면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해 볼 수 있답니다.

 

헬스 할 때 먹는 단백질 보충제를 생각해 보시면 보충제 먹는다고 근육이 저절로 생기진 않습니다. 

그러면 열심히 운동한 뒤 먹는 단백질 보충제는 도움이 되는 것처럼 레이저, 피부시술 후 콜라겐이 도움이 되니까

콜라겐 보충제를 사 먹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필요까진 없습니다. 

어차피 콜라겐은 양질의 단백질도 아니기 때문에 값비싼 저분자 콜라겐 보충제가 좋은 단백질을 먹는 것보다 더 좋다는 근거는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콜라겐을 드신다면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이나 젤리나 젤라틴 같은 걸 가볍게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부 콜라겐 이니깐요! 피부의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 바로 비타민 C입니다.

비타민 C는 함께 드시는 게 분명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피부에 바르는 콜라겐은 어떤 게 좋을까? 바로 스티바 A 크림이라는 약품인데요 아마 들어보셨을 겁니다.

레티노이드 / 트레티노인 연고 이렇게 알려져 있는데요 처음에 여드름 치료제로 개발이 되었다가 항노화 효과가 많이 알려진 제품입니다. 피부 세포의 성장주기를 빠르게 해서 피부가 맑아지고 젊어지는 효과를 줍니다.

콜라겐을 재생시켜서 잔주름과 모공, 피부결까지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데도 불구하고 한편으론 이 제품은 굉장히 악명 높은 연고입니다. 피부에 맞지 않거나 잘못 사용하면 피부가 더 예민해지고 건조해진답니다.

그래서 반드시 의사 처방과 지도가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초기에는 아주 약하게 좁쌀만큼 조금 짠 후 로션에 섞어 살짝만 사용해 보시고 괜찮으면 조금씩 늘려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주사인데요, 아무리 좋은 걸 먹어봐야 내 피부에 갈 가능성은 너무 떨어집니다.

바르는 건 피부장벽을 통과하기가 어렵고요 당연히 피부에 직접 구멍을 뚫어서 침투시기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 이랍니다!

예전에는 다른 사람이나 동물의 콜라겐을 직접 주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부작용 때문에 거의 사용을 안 합니다. 그래서 그것보다는 피부에서 콜라겐이 잘 생성되도록 피부상태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콜라겐의 재료가 되는 성분을 보충해 주는 게 훨씬 더 지속가능하고 부작용이 적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어찌 됐든 이물질을 피부에 투여하는 방법이라 부담되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외부적으로 자극을 주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들이 있는데요 내 피부를 지키는 겁니다.

원래 갖고 있던 내 콜라겐을 잃지 말아야 하는데요, 자외선 / 피부건조 / 흡연 / 과음

이런 것들은 피부 노화를 빠르게 만들고 피부 콜라겐을 없애는 주범들 이랍니다.

콜라겐을 보충하기 위한 노력 이전에 내 콜라겐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